Ø  주요경로 (*주요지점)

해운대 벡스코 배네시티 해운대해수욕장 미포 달맞이 고개 송정해수욕장 공수마을(*송정해변 끝에서 300미터 언덕을 오르면 오른쪽에 작은 골목길이 보인다. 그 길을 따라가면 어촌 마을이 나오고 낮은 언덕을 오르면 용궁사로 갈 수 있다) – 용궁사 입구 교차로 연화리 대변 기장우체국 기장초등학교 이진테마빌(*기장테마임도 시작점)  - 연합목장 (*연합목장까지 약수터가 3곳 정도 나오지만 식수로 사용 불가능) – 웅천(*곰내재)방향 오르막(*아랫길은 미동마을) – 1km 오른 후 교차로 좌측방향 급경사 300m를 내려온 후 교차로에서 직진 곰내터널 웅천방향 (좌회전) – 중리- - 철마교차로 시청.경찰청.금사동방향 – 81번 고속도로에서 우측방향 - 3km 언덕 – 금사동동대교 아래 강따라 자전거 도로 진입 일동아파트 언덕 500m 지점에서 다리 건넘 – APEC 나루공원

 

Ø  자세히보기 : http://runkeeper.com/user/dolbae/activity/28210938

l  철마면에서부터 GPS 수신 불량으로 파란색 루트 참고


ü  Distance 52.41km

ü  Duration 4:04:33

ü  Elevation 198m

ü  Duration 4시간 4 (9:45 AM ~ 3:45 PM)


3
12 940, 일본 지진 참사로 장거리 자전거 여행을 취소하고 근교를 다녀오기로 하고 집을 나섰다. 해운대 웁스에서 사과파이와 피자를 사고 해운대해수욕장을 지났다. 주말 아침인데도 해변은 차분하게 가라앉았다. ‘아저씨 대구탕’서 찹찹한 뉴스를 뜨거운 대구탕으로 달래고 달맞이 고개를 올랐다. 
 

달맞이고개 입구에서 해월정까지 1km 언덕을 오르면 송정까지는 빠른 속도로 내달릴 수 있다. 해마루에서 송정입구까지 약간의 언덕이 있지만 시속 30~50까지 속도를 있다. 송정해수욕장에서 공수마을, 대변까지는 길이 하나밖에 없어 둘러서 가도 같은 길을 만나지만 기장 시내에 꼭꼭 숨어 있는 테마임도'는 찾기 힘들다.

1) 기장초등학교를 찾는다.
2) 거기서 보면 산비탈에 
이진테마빌(아파트)'이 보인다.
3) 이진테마빌 뒤쪽으로 부산울산간 
고속도로가 있는데 그 아래 '테마임도'가 있다. 


테마임도 기장군 만화리에서 곰내재(철마면 웅천리)까지 대략 11km. 산악자전거를 1 이상 사람이라면 1시간 내에 주파할 있다. 간혹 표지판이 없기 때문에 오리엔테어링 하는 기분으로 지도를 보면서 가는 재미가 있다. 마실 있는 물은 충분히 가져가는 것이 좋다.

테마임도는
곰내재에서 끝나는데, 곰내재는 철마면과 정관신도시를 이어주는 고갯길이다. 이번 루트는 철마로 해서 금정구 금사동으로 내려와서 수영강 자전거도로를 따라 해운대로 돌아왔다. 철마에서 금사동으로 오르는 고개는 3km에다 가파른 길이라  체력을 비축해두지 않으면 힘들다

* 송정을 지나면 대변까지 왕복 4차선에 넓은 인도를 만날 있다. 공수마을은 한때는 아담한 작은 어촌이었다. 공수마을에서 용궁사로 이어지는 좁은 도로가 있고 대변으로 가려면 다시 4차선 도로를 타야 한다.


* 번잡한 해운대와 송정이 싫다면 공수마을에서 숙박하면 좋을 같다. 가격과 내부시설에 대한 정보는 모름.

* 기장테마임도를 쉽게 찾는 방법은 이진테마빌 찾으면 된다. 기장초등학교에서 보면 산비탈에 아파트가 보인다.


* 테마임도 들머리. 간혹 시멘트, 자갈, 톱밥, 마사토가 깔린 임도이다. 곰내재까지 대략 11km


* 들머리에서 7km 지점에 평원이 있는데, 연합목장의 소들이 놀았는지 온통 똥밭이다. 그래도 바람이 시원하게 부는 곳이라 자리를 폈다.



연합목장과 쉬었던 언덕(오른쪽)

빨간길로 가면 곰내재다.



* 연합목장 언덕에서 1.5km 언덕을 오르면 갈림길이 나온다. 어디로 가든 길이 이어질 같지만 좌측 길로 들어섰다. 경사가 있는 내리막이다. 정신줄 놓으면 다칠 있다.


* 내리막을 800m 내려오면 갈림길이다. 아무리 봐도 표지판이 없다. 이럴 경험상 무조건 전진! 조금 가다보니 곰내재로 가는 표지판이 나온다.

* 기장임도의 끝자락에 해당하는 곰내재에 도착. 터널을 넘어가면 정관신도시가 나오는데 다음으로 기약. 철마면까지는 급경사 내리막다 평지다. 


* 철마면사무소 근처에 있는 아름다운 소나무. 넓은 품으로 그늘을 만들고 아래 평상이 있어 쉬어가기 좋다.


* 철마면사무소 앞 네거리에서 금사동으로 가는 길을 택한다 

* 도로불편신고를 하고 싶은 도로. 금사동으로 가는 도로표지가 없다. 오른쪽으로 가면 고속도로 고가 아래로 지나서 언덕길이 나오는데 길을 따라서 가면 된다.


* 철마면 네거리 계좌산 고개까지 대략 3km, 철마에서 적당한 체력을 비축해두지 않으면 번에 오르기 힘든 길이다.


* 금사동 회동저수지 입구에 도착. 알고보니 철마에서부터 GPS 작동되지 않았다. 철마라는 동네가 철이 많아서 GPS 간섭이 심했던 아닌 추측해본다. 어쨌든 여기서부터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어 쉽게 해운대까지 있다 

* 광안대교 관리사무소에서 APEC 나루공원까지 보행자와 자전거를 위한 길을 내고 있다. 6월이면 완성된다고 하니 기대해본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 기장테마임도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노마드 따따와 철따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