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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인베이젼(Battle; Los Angeles)> LA시내에서 벌어지는 외계인과의 시가전을 현실적으로 구성하려 했던 영화였다. 하지만 해외 개봉 제목은 ‘World Invasion’으로 바뀌었고 마치 대단한 스케일의 영화처럼 홍보에 열을 올렸다.   

 

영화는 개인적 취향이라 왈가불가 하기는 그렇지만, 상업주의의 드론(알바)들이 거짓된 정보를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꼴이 가관이다. "지금, 전세계가 공격받고 있다"라는 영화 포스터에 "지금, SF영화의 상상력이 공격받고 있다"로 고치고 싶다.

 

공포의 조작과 성공, 알고 보면 족제비의 말

 노르망 바르야종(Normand Baillargeon)의 저서 <촘스키처럼 생각하는 법>에서 인용시작

 

단적인 예로 한국에서 개봉직후 블랙스완을 누르고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영화 포스터의 메인 카피처럼 지금, 전세계가 공격받고 있다는 일본지진 여파로 공포에 사로잡힌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두려움이 없는 사람은 없다. 우리 안에 깊이 뿌리내려 좀처럼 떨쳐내기 힘든 두려움도 있다. 이 영화 홍보 사이트에는 외계연구가의 인터뷰와 조잡한 UFO 자료화면은 픽션을 논픽션으로 위장시킨다.

 

보통 SF영화에서 현실처럼 긴장감을 안겨주기 위해 뉴스보도, 다큐멘터리 등 실재 화면을 사용한다. ‘월드 인베이젼초반부 나름 긴장감을 주는 뉴스보도가 흘러나온다. 제작비가 없었던 지 영화 중반부까지 뉴스 화면이 이어진다

형체를 알 수 없는 외계인. 이런 개뼈다귀 화질의 뉴스 컷이 20컷 이상 나온다.


Weasel words를 직역하면 ‘족제비 말’이다. 족제비는 알에 구멍을 뚫어 내용물을 빨아먹고 껍데기는 그 자리에 두는 식이다. 월드 인베이젼의 뉴스 화면이 끝나면 뭔가 대단한 외계인이 튀어 나올 거라는 기대했지만 족제비가 먹고 난 알은 부화하지 않는다.

 

눈알이 튀어 나올 정도로 어지러운 핸드헬드

 

최근 개봉한 다큐멘터리레스트스포는 아프칸전쟁에 참여한 미군의 심리와 현장을 박진감 전달하는 데 핸드헬드(Handheld) 기법이 일조했다. 월드인베이젼은 90% 이상 핸드헬드로 촬영되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본다.

 

SF는 작가의 상상력이 얼마나 컴퓨터 그래픽으로 실현하는가에 따라 승패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월드 인베이젼에서 딱 5, 많이 주면 10정도 풀샷의 컴퓨터 그래픽이 있다.

 

그런대로 봐줄만하다고 느꼈을 때,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장면이다. 날아다니는 헬기를 전투기로 바꾸면인디펜더스데이. 제작자는 대중들이 알아 차릴까 봐 여지없이 카메라를 들고 뛰기 시작한다.

 

허접하게 만든 세트를 알아차릴까 봐 고정샷으로 촬영하지 않는다. F열에서 영화를 보다가 눈이 튀어나올 것 같아서 맨 쪽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것이 감독의 예술적 의도였다고 족제비 말을 한다면야 어쩔 수 없지만, 타이트 한 장면과 풀샷이 적당히 섞여야 하는데 편집도 개판이다.

 

공포영화를 만든 감독답게 외계로봇이 등장하는 장면은 가히 놀랍다. 헐리우드판전설의 고향이랄까? 갑자기 튀어나와서 휙 하고 사라진다. 자세히 보니 ‘에어리언 VS 프레데티2’에 나오는 녀석이었다. 꽥 하고 지르는 소리까지 비슷하다.


<에어리언>의 한 장면. 중반부에 접어들면 그나마 근접 촬영된 외계로봇이 나온다. 순간 헉! 하고 무척 당황스럽다. 어디서 많이 본 놈이다. 저작권에 걸릴까 봐 자세히 보여주지도 않는다 

 

디스트릭트9의 비행체

월드인베이젼의 비행체

기대했던 비행체는 요한네스버그에 머물렀던디스트릭트9’의 비행체와 유사하다. 소리는 얼마나 똑같았던지, 비행체가 등장하면디스트릭트9’에서 떠난 부자 외계인이 나타나지 않을까 착각할 정도다.

SF영화의 상상력을 침몰시킨월드 인베이젼

 

최근스카이라인의 개봉과 함께 SF영화가 침울한 상태다. 거짓된 광고로 관객들을 현혹하여 장사를 했고 막상 관객들을 몰입시킬만한 주제와 이야기, 그리고 가상공간의 상상력이 빠진 결과로 보여진다.

 

<월드 인베이젼>의 가장 큰 주제와 이야기는 용감한 해병은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SF 상상력으로서는 일단 낮은 등급이다. 그럼 SF영화에서 공간적인 상상력은 어떠한가?

 

마이클 하임(Michael Heim)전자공간의 출현’(가상현실, 사이버공간) 인간의 인식에 미치는 것으로 무한하고 근접하기 어렵고 압도하고 두려우면서 야생이자 근원의 느낌으로 서술한다. <사이방가르드>, 이광석, 인그라픽스에서 인용

 

 

<월드 인베이젼><매트릭스> <아바타> SF 상상력의 걸작으로 회자되는 작품과 비교조차 되지 않기 때문에, 제작비로 따져서 동급 이하의 영화 <디스트릭트9> 등과 비교해봐도 상상력이 얼마나 빈약한 지 알 수 있다.

장르는 다르지만, 500만원으로 만든 <이웃집 좀비>와 같은 영화를 시리즈로 16,800편(월드인베이젼 제작비를 7,000만불로 가정) 만들 수 있는 예산이다. 이런 영화가 우리나라에서 100만 가까이 관객을 동원했다는 사실이 참으로 침울하다.

 

 

<디스트릭트 9>외계인은 카프카의 <벌레>를 떠올리고, 인간의 소외의 뉘앙스를 담고 있다.

 

<시간여행에 관한 질의응답 Frequently Asked Questions About Time Travel>은 얼마나 소소하고 유쾌한가.

 

개인적으로 같은 값이면 <스카이라인>이 다홍치마.  

 

Posted by 노마드 따따와 철따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