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메스(Hermes)적 찬사, “신은 승리한다

인구 3천만명, 인도와 티벳 사이의 고원지대에 60여 종족과 100여 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 중국과 인도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무역과 여행, 그리고 순례자들의 고향으로 불리는 네팔. 영화 <히말라야 지도자의 어린 시절>(원제 : Himalaya - l'enfance d'un chef)는 에베레스트 서부지역 보티아(Bhotias)족의 한 지류인 돌뽀(Dolpo)족의 이야기다.

사진가이자 작가인 에릭(Eric Valli) 1980년대 돌뽀지역을 여행하면서 만난 두 티벳 친구에게서 영감을 받아 영화로 만들었다. 야크몰이꾼이자 전투지휘관 출신이었던 틴레(Tinles)와 티벳불교 탱화를 그리던 화가인 노부(Norbou)가 바로 그들이다. 격정과 고요, 이동과 정착 상반된 삶을 살아온 두 친구의 삶은 영화에서도 실현된다.

돌뽀는 네팔이지만 정치, 종교, 지리적으로 테벳과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돌뽀족은 보티아족에서 갈린 종족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셰르파 역시 보티아족의 한 갈래이다.

보티아족 사람을 지칭할 때는 지역과 접두사 'pa'를 결합시키는데 에베레스트 지역 출신은 셰르파(동부인), 서부지역 출신은 돌뽀빠(Dolpopa), 무스땅(Mustang) 출신은 로빠(Lopa) 라고 부른다. 대부분 티베트 불교를 믿는다. –<Nepal>, 론리플래닛 트래블가이드, 안그라픽스


Tenzin Norbu / Tinkyu Village, Panzang Valley Dolpa District, Nepal



이 영화는 영화에 출연한 경험이 거의 없는 배우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전혀 어색하지 않고 히말라야의 장대한 풍광 속에 자연스럽게 융화된다. 척박한 자연환경과 엄격한 카스트제도 속에서도 신에 대해서 경배하고 카라반(Caraban, 大商)으로서의 자부심과 용기가 묻어 나온다. 특히 늙은 배우들의 톡톡튀는 유머는 별사탕처럼 달콤하다.

내가 주목하는 것은 돌뽀인의 농업과 유목이라는 이중적 삶이다. 돌포인들은 네팔의 여러 종족들과 마찬가지로 척박한 환경에서 밭을 일구며 살아가는 정착민이면서, 히말라야를 가로지르며 교역을 하는 카라반, 즉 유목적 삶을 살아 간다.

돌뽀인들도 농민들처럼 계절의 변화에 순응하며 씨를 뿌리며 산다. 하지만 그들 부족이 1년을 버티기에는 척박하고 작은 땅이기 때문에 돌뽀인은 카라반을 꾸려 먼 길을 떠나 유랑할 수 밖에 없는 유목민의 운명을 타고 났다.


이중적인 운명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데 돌뽀족 역시 예외가 아니다.
부족장인 틴레는 자연을 종교적으로 맹신하지만, 젊은 리더 칼마는 자연과 종교보다는 현실적인 판단한다. 두 인물의 갈등은 틴레의 아들이자 칼마의 친구였던 락파의 죽음이 원인이지만, 정착과 유목적 개념의 충돌로 비춰진다.  


틴레와 칼마는 부족을 이끌어야 하는 공통의 의무 안고 있는 정착민의 전형이라면, 젊은 칼마는 종교와 자연, 부족공동체의 의무에게서 비교적 자유로운 유목민에 가깝다. 두 세대의 갈등은 틴레가 정착민적 정체성을 희생하고 유목적 사고로 돌아섬으로써 해소된다.

미래학자 아탈리(Jacques Attali)는 이러한 이중적 삶을 트랜스휴먼 transhumain’ 이라 표현한다. 트랜스휴먼은 유목민의 장점과 정착민의 장점을 고루 갖춘 것이다. 특히 유목민들의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방랑이 정착민들에게 잃어버린 자유를 선사한다.

2007, 네팔정치사에서 중요한 사건이 일어난다. 마오이스트 게릴라들과 연합한 민주화운동(록탄트라 앤도란) 결과 240년 간의 왕정이 막을 내리고 민주공화정이 선포된다. 히말라야 산맥을 떠돌던 게릴라 지도자 뿌쉬빠 까말 다할(pushpa Kamal Dahal)은 총리가 되고 네팔공산당이 다수당이 되었다.

봉건 왕조가 무너지고 정치적 불안은 계속되고 있지만 네팔의 유목적 지도자들은 하층민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틴레에서 칼마, 그리고 빠상(Pasang)으로 이어지는 세대간 융합은 네팔의 정신으로 비춰진다.

네팔의 정치는 먼 길을 돌아 왔다. 마페졸리(Michel Maffesoli)는 길위의 인간을 호모 비아토로( Homo viator)로 명명했다. 방랑(여행)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과 세계를 떠나 스스로를 객관화하고 유일한 정체성을 뛰어 넘어 스스로를 거리화, 객관화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방랑 자체와 불안이 초래하는 다양한 정체성들은 생명력의 징표이자 기쁨과 고통을 통해 강렬하게 현재를 살아갈 수 있는 불안정한 것의 진정한 지혜의 표현이다. - <새로운 문화 새로운 상상력>, 조윤경, 이화여대 출판부


 

틴레, 칼마, 빠상에 이르는 네팔 유목주의의 탈근대성은 모진 고통이 따르는 방랑 뒤에 얻어진 결과이다. 인물과 자연 그리고 타인과의 공동체의식을 회복시켜주는 이 장대한 여정은 노부의 탱화로 갈무리된다.

 

바람이 부는 곳에 정신이 숨을 쉰다 마페졸리고 했던가. 안락한 길을 버리고 도전하는 삶을 꿈꾸는 사람은 이 영화를 적극 추천한다
 


 영화정보 : http://www.imdb.com/title/tt0210727/ 

Himalaya : L'Enfance d'un chef (1999)

감독

Éric Valli

주요배우

Dorjeeg Tsering , Tsering Dorjee ,
Thilen Lhondup ,
Thilen Lhondup ,
Gurgon Kyap
Gurgon Kyap
Lhakpa Tsamchoe
Lhakpa Tsamchoe

시나리오

Guillebaud , Jean-Claude Guillebaud ,
Éric Valli

음악

Bruno Coulais

제작

Christophe Barratier ,
Jacques Perrin

원정을 떠난 카라반이 야크를 몰고 돌뽀에 도착한다.

 

영화의 시작은 대상(Caravan)이 수많은 야크 무리가 거친 히말라야 산맥을 내려오는 내려오는 장면과 비옥한 돌뽀지역 보리밭 아이와 노인이 등장시킨다. 소금교역을 떠났던 야크의 등에는 소금교역으로 얻은 식량과 함께 노인(Tinle)의 아들 락파(Lhakpa) 주검이 실려있다.

 

노인과 죽은 아들의 친구 칼마(Kalma)의 갈등은 시작되고, 노인은 대상의 리더로서 칼마를 부정하고 어린 손자를 리더의 자리로 앉히려고 한다. 그것조차 여의치 않자 4살 때 사원으로 보낸 둘째아들을 찾아가 리더가 될 것을 청한다.

 

칼마는 샤먼의 결정을 거부하고 마을 청년들을 규합하여 또 다시 소금무역을 떠난다. 노인이 돌아왔을 때는 이미 마을은 어린 손자와 며느리, 그리고 그와 함께 카라반 활동을 했던 늙은 노인들 밖에 남지 않았다.

 

틴레는 샤먼의식의 결정에 따라 산을 가로질러 카라반을 따라잡기로 결정한다. 4일이나 늦게 떠났지만 그는 아들, 손자, 며느리, 늙은 그의 친구들과 함께 야크를 몰고 죽음의 계곡 셰이폭순도호(Shey Phoksundo, 고도 3613m,  수심 650m)을 관통는 길을 선택한다.

락파의 주검을 조장(鳥葬)하고 있는 마을 사람들. 네팔에서는 종교나 민족문제로 갈등을 겪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네팔인들은 유머가 풍부하고 인내심이 강하고 잘 웃고 화를 내지 않는다.


산 정상에서 부족장 틴레는 치료를 거부하고 승려인 아들의 손을 잡고 연화천국으로 떠난다. 네팔인들의 세계관은 기도와 종교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에게 신은 추상적인 존재가 아니라 인간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여긴다. “당신 속에 깃든 신에게 경배합니다라는 뜻을 가진나마스테Namaste’ 인사부터 나무와 길, 강과 산은 네팔인들의 의식에 깃든 정령과 신 그자체이다. – 론리플래닛 트래블가이드

히말라야의 전설이 되는 틴레의 손자 빠상(Pasang). 네팔인의 이름은 카스트, 직업, 종족, 사는 곳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부를 수 있는데, 세르빠는 성이면서 종족이다. 심지어 해당 인물이 태어난 요일을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면 락빠(Lhakpa ; 수요일), 빠상(Pasang ; 금요일 ), 니마(Nyima : 일요일) 등이다. – 론리플래닛 트래블가이드

틴레를 따라 나선 늙은 친구들. 현지인을 배우로 기용한 감독의 시도는 성공한 것 같다. 힘든 여정에서 이들의 능청스러운 유머는 네팔인의 기질과 유사하다. 네팔에서는 종교아 민족문제로 갈등을 겪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네팔인들은 유머가 풍부하고 인내심이 강하고 잘 웃고 화를 내지 않는다. 또한 구르카 Gurkha 용병처럼 용맹스러운 전사에 대한 존경심을 가진다. – 론리플래닛 트래블가이드


어머니와 몇십년 만에 만나 인사를 나누는 노부. 네팔 힌두교 사회에서는 중매결혼이 일반적이다. 여성의 지위는 좋지 못하다. 평화로운 환생을 기원하는 장례식에서 화장용 장작에 불을 붙이는 일 등 일부 종교의식은 장남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자아이는 대개 경제 부담으로 여겨지고 결혼해서 집을 떠날 때까지 순결을 유지하고 좋은 평판을 얻도록 신경 써야 한다.


노부의 틴레, 락파, 파상, 펨마(며느리), 칼마를 기리며 그린 프레스코. 히말라야를 배경으로 유랑하는 카라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노부는 신은 승리하신다!”고 말한다 


참고사이트

1. Thebluespace Adventure Trekking

카트만두에 있는 트래킹 전문 여행사. 19일부터 50일까지 긴 트래킹 코스가 있다.


2. Dolpo Artists’ Cooperative

돌뽀지역의 예술가들의 미술, 역사, 장식품 등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3. 위키록에 기록된 루트

Posted by 노마드 따따와 철따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