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대는 매체의 융합과 예술과 문화의 혼성, 학문과 학제 간 통섭의 시대가 화두가 되고 있다. 특히 문화콘텐츠산업은 국가가 선택한 차세대 성장동력이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나의 성공적인 원천소스나 문화원형이 여러 분야로 가지치기 하며 무한 증식하거나 복제되는 파급력을 지녔다는 뜻을 가진 OSMU(One Source Multi Use)는 문화콘텐츠산업을 포장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이 책은 마을과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작은 문화콘텐츠를 주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 신선하고 새롭다. 나아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장기적이고 큰 밑그림을 제공한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또한 문화콘텐츠와 이의 산업화라는 획일적이고 국가 주도적인 접근에 대해 근원적인 성찰과 전향적 시각 그리고 새로운 담론을 제기한다.

 

문화가 문화가 아닌 그 무엇을 위해 부수적으로 존재하고 활용되는 데 그치고 마는 도구적이며 기능주의적인 담론을 지양함과 동시에 문화가 바로 우리의 삶 그 자체가 되도록 함으로써 삶의 질과 사회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함께 꿈꾸고 소통하고 실천해야 한다 (위의 책, 16)

 

기존에 나온 문화콘텐츠 관련 서적은 주로 산업적 범주에서 분석하고 있지만, 이 책은 근원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인문학적 성찰에 맞추어져 있다.

 

또한 산업적 시각들도 수용하면서 우리가 일상에서 문화를 바라보고 만들어가는 데에서 필요한 유기적이며 총제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즉 일상적인 문화와 산업적인 부분을 절충시키는 방법을 고찰해보는 것이다. 특히 마을과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작은 문화콘텐츠의 사례를 통해 산업과 일상, 정책과 삶이 소통하는 문화의 가능성을 짚어본다.

 

최근 지자체와 시군의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인프라 구축과 이를 매개로 한 사업들이 유기적인 시너지를 창출하지 못하고 단발성 이벤트로 그치고 있다는 비판에 공감하며, 산업과 일상, 정책과 삶이 소통하는 지속가능한 문화를 만들 수 있을까? 스스로 화두를 던져 본다.

<목차>

1 문화와 문화콘텐츠산업

1. 들어가는

2. 문화와 문화콘텐츠산업

3. 문화콘텐츠산업의 유형

4. 문화콘텐츠산업의 파급효과

5. 문화콘텐츠산업의 국내외 트렌드와 사례

6.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 문제점: 경기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7. 클러스터별 접근의 장점, 한계와 대안적 모색

 

2 문화 그리고 미디어문화

1. 문화가 보이는 , 미디어문화

2. 문화의 매개, 매개된 미디어

3. 문화, 기술, 예술, 인문 그리고 미디어

4. 문화, 문화콘텐츠 그리고 디지털 테크놀로지

 

3 문화, 문화콘텐츠 그리고 영상콘텐츠

1. 문화와 영상, 문화콘텐츠와 영상콘텐츠

2. 새로운 문화, 새로운 영상, 새로운 영상문화

3. 문화콘텐츠로서의 영상콘텐츠 창작

4. 영상콘텐츠의 기획·제작과 비주얼 스토리텔링

 

4 삶이 있는 문화와 작은 문화콘텐츠 기획의 사례들

1. 지역, 삶이 있는 문화, 작은 문화콘텐츠들

2. 삶으로서의 문화 찾기: 양평 지역의 문화적 실천사례로부터

3. 밖의 작은 문화기획의 가능성: 경기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4. 가지 생각해볼 문제들

 

5 거대 문화산업시대의 작은 문화콘텐츠 만들기를 위한 문화정책: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1. 비판 하나: 불안한 현대사회 그리고 문화

2. 비판 : 삶을 사라지게 하는 문화산업정책

3. 비판 : 정부에 의해 기획·관리되는 문화의 함정

4. 비판적 문화정책 찾기를 위한 정책철학

5. 문화정책에서 문화만들기로: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만들기


<작은 문화콘텐츠 만들기>

 
저자

류웅재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강승묵 (공주대 영상학전공 교수) 

이영주 (내밀 사회문화연구소 소장)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발행일
2011.11


 

Posted by 노마드 따따와 철따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