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비장애 통합교육을 위한 T.I.E. 교육연극 워크숍 

 

  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교육연극연구소 PRAXIS는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을 위한 T.I.E (Theatre In Education) 교육연극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본 워크숍은 장애․비장애 통합학급 내에서 비장애 학생들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각 지역으로 확산하기 위해, 지역의 문화기반 시설과 연계하여 지역인력의 양성 및 지역운영을 위한 시범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2006년도에 광주․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진행하면서 이후 타 지역으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워크숍 개요>

○일시: 2006년 11월 18일(토) 10시 ~ 11월 20일(월) 12시

○장소: 대전 문화예술의전당 앙상블홀

○내용: 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비장애 아동 및 청소년들 간의 소통(관계)을 돕고 장애인식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TIE 교육연극의 제작 및 활용 방법 연수

○참가대상: 장애.비장애 통합교육과 TIE에 관심 있는 문화예술단체 및 교사 20명 내외

○참가비: 무료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교육연극연구소 PRAXIS

○후원: 국무총리실 복권위원회,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워크숍 신청>

○신청기간: 11월 7일(화) ~ 11월 13일(월)

○신청방법: 이메일로 신청서 접수 / najeje@hanmail.net

신청서 제출에 따른 서류 심사 후 개별 통지

○선정기준: 대전․광주지역 거주,활동가 우선 / 주제에 대한 관심과 경험도 / 워크숍 전 기간(3일) 참여여부

○문의: 김지연(najeje@hanmail.net/ 019-259-8233)

 

<워크숍 프로그램>

○목적

- 장애․ 비장애 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비장애 초등청소년들 사이에 나타나는 소통(관 계)의 어려운 점을 TIE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공유해 나갈 수 있는지 방법을 익힌다.

- 워크숍 이후 지역별(광주,대전)로 TIE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진행하면서,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 공유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토대로 삼는다.

강사진 소개

- 김병주(PRAXIS 대표, 상명대 연극학과 겸임교수)

- 이대식(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 교수)

- 오선영(한수초등학교 특수교사)

- 김지연(PRAXIS 기획위원, 전 고양문화재단 장애․비장애 통합문화예술교육 추진)

- 홍서연(PRAXIS 연구원, 경기대,중앙대 출강)

- 이영숙(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아동청소년 전문사과정 전공, 교육연극강사)

- 정승희(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연구원)

 

일시

주 제

연 수 내 용

진행강사

11/18 (토)

10:00~13:00

T.I.E(Theatre In Education)

란 무엇인가

- 만남의 시간

- T.I.E에 대한 이해 및 역사

김병주

13:00~14:00

점 심 식 사

14:00~16:00

장애.비장애

통합교육 이야기 던지기

- 참가자들의 통합교육 이해 나누기

- 지역에서 장애.비장애 통합 관련 문화예 술교육프로그램 사례

김지연

16:00~19:00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 통합교육의 국내․해외 역사

- 장애 분류 및 국내 장애․비장애 통합교육 의 현황

이대식

19:00~20:00

저 녁 식 사

20:00~23:00

교육연극 기법 익히기 1

- TIE 공연제작 및 후속프로그램에서 사용 되는 교육연극의 기법 익히기

김병주

11/19 (일)

10:00~12:00

교육연극 기법 익히기 2

- 장애․비장애 통합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접근하는 교육연극 기법 익 히기

김병주

12:00~13:00

점 심 식 사

13:00~15:00

TIE 후속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방법론

- 공연후속과정에서 Joker의 역할과 진행 방법의 이해

- 후속작업에 활용되는 기법 익히기

김병주

15:00~18:00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통합교육현황

- 초등학교의 통합 상황

(여러 입장에서 본 갈등 요소)

- 장애의 사회학 (관계의 질, 다양성 이해)

오선영

18:00~19:00

저 녁 식 사

19:00~23:00

“푸른 고래의 꿈”

후속프로그램 만들기

- 통합학급에서 소통과 이해에 문제를 다 룬 연극 “푸른 고래의 꿈”을 통해 접근 할 수 있는 후속프로그램의 모둠별 논 의 및 모의 발표

김병주

홍서연

이영숙

11/20 (월)

9:00~10:30

“푸른 고래의 꿈”

공연 만들어 보기

- 대본 읽기 후 의견 나누기

- 2006년 고양시에서 공연된 “푸른 고래의 꿈” 후속 핫시팅 ․ 토론 관람

김병주

10:30~12:00

“푸른 고래의 꿈”

을 통해 던져진 질문들

- 고양시 2005~2006년 초등학생 참가자 들의 반응을 통해 보는 장애.비장애 통 합교육 및 TIE공연 후 반응

- 장애․비장애 통합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사례 소개

정승희

12:00~13:00

워크숍 평가․정리

- 워크숍에 대한 전체 평가

- 이후 지역 과제에 대한 논의

김병주

김지연

프로그램 일정

 

※ 본 워크숍은 2005~2006년 문화관광부와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지원한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일환으로 교육연극연구소 PRAXIS와 고양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기전문화대학이 고양지역을 대상으로 개발․운영한 T.I.E. “푸른 고래의 꿈”을 기초로 실행됩니다.

 

※T.I.E(Theatre In Education)란 1960년대 영국에서 출발하여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교육연극의 한 장르로서, 공연적 형태의 연극체험 속에 학교 및 사회적 이슈를 접목시킨 예술을 통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비교적 짧은 연극속 주제를 시발점으로 하여 참여자들과 다양한 토론 및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며 연극적 체험과 더불어 사회․교육적 이슈의 비판적 문제제기,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나눔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형식이다.

 

Posted by 노마드 따따와 철따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