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선언 >

 - 제 2차 EI(Education International) 회의 (1998.7.25~29, 미국 워싱톤 )


(전문)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미래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래 세대의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고 현재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한다. 공교육과 노동조합의 새로운 역할을 강화시키기 위해 환경쟁점을 전략적인 프로젝트로 다루려고 한다.


1. EI는 모든 국가의 상호의존성을 이해하고, 어떤 나라도 경제력과 발달수준에 관계없이 미래에 혼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에,

2. 국가간 전 세계적인 협력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한다.

3. 리오데자네이로의 세계정상 뿐 아니라 교토회의에서 지구적인 규모의 환경파괴를 막고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이산화탄소 방출을 억제하려는 본질적인 논의가 있었지만, 지구환경에 대한 보호는 많은 국가의 ‘경제 제일주의’때문에 벽에 부딪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한다.

4. 특히 개도국에서 무제한의 시장경제도입결과로 기후변화, 사막화, 산림파괴, 무분별한 공업화, 지속적인 에너지 정책, 오염의 지구적인 영향, 인구성장문제를 다루는 정부의 효과적인 행동이 부족하다는 것이 안타깝다.

5. 선진국에서 제조된 해로운 쓰레기를 개도국에 버리는 것을 비난한다.

6. 지구온난화 때문에 해수면이 상승해서 저위도에 있는 섬나라의 존재를 위협하는 것이 안타깝다.

7. 인간과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위해를 가져오는 원자력발전소가 초래하는 사고를 비난한다.

8.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은 모든 사람이 음식에 대한 욕구, 거주지, 깨끗한 물의 이용, 건강관리, 교육, 고용, 수송과 위생을 충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같이 인식한다.

9.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지구적인 규모의 지구파괴가 인간이 지구에서 생존하는 한계에 빠르게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

10. 환경과 관련된 지속적인 활동은 경제․사회개발, 빈곤완화, 자원소비, 고용과 삶의 질의 폭넓은 쟁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주목한다.

11. 환경보호는 진정한 지속 가능한 개발의 기능이며 생태학적인 삶의 기초를 파괴하는 경제정책은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주목한다.

12. 어린이가 성장할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과 어른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일터에는 청정한 공기와 물이 포함된 건강한 자연환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13. 국제교육의 구성원으로서 교육계 인사, 교사, 노동자와 행정가, 국제노동조합회의(ICFTU)와 관련 있는 국제노동조합사무국은 사회변화를 진보의 추진력으로 촉진하고 교육을 통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옹호함을 인식한다.

14. 모든 변화는 인간의 인지 변화를 필요로 하며, 교육은 그러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주목한다.

15. 교육자가 공동의 역할과 책임을 달성할 수 있기 위해 조합의 권리를 충분히 제공한다는 것에 주목한다. 조직하고 총괄적으로 교섭하고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16. 모든 수준에서 교육은 조합구성원의 교육을 포함하며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관한 건전한 정책의 핵심 요소가 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17. 교육과정은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 쟁점이 모든 학문 분야에 적절하게 통합되도록 개발되어야 하며, 이러한 교육과정은 지속 가능한 개발의 정치적, 사회적, 도덕적, 환경적 그리고 경제적 영향을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18. 검사와 시행 메커니즘을 포함하는 강력한 법 제정은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다같이 인식한다.

19. 특히 개도국에서의 여성의 중요한 역할과 모든 수준에서 교육 프로그램과 정책 개발에 여성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20. 회의에서 결정한 EI가 해야 할 것들 :

     *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쟁점에 대해 구성원간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ICFTU와 다른 ITS와 함께 일하기

     * 이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교수법에 관한 평가도구를 준비하고 모든 회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 가장 광범위하게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쟁점을 다루는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는 법을 채택할 수 있는 

        정부 로비하기

    * 신뢰할 수 있고 비교 가능한 자료, 통계와 지표, 평가 방법, 행동비용과 행동결핍비용을 포함한 비용이익분석을 할 수 있

       는 정부 로비하기

    * 국제핵심노동기준, 직업 건강과 안전 그리고 교육기관과 관련있는 작업환경에 관한 ILO기준을 촉진하기 위해 ILO와 함

       께 일하기

    * 무역협정에 노동권과 환경권을 포함시키기 위해 노력하기

    * UNESCO, UNICEF, WHO와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함께 일하기

    * 지구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에 종사하는 시민조직을 지원하고 그러한 국내 시민조직을 지원하기 위한 구성조직 요청하기

    * 세계 은행, UNESCO, UNDP, IMF 같은 국제조직의 대표를 통해, 평화와 정의 의미 뿐 아니라 교육자와 노동조합의 전통 

      적인 역할의 재평가가 필요한 새로운 과학적, 기술적, 경제적, 환경적 이유가 고려된 지속 가능한 개발과 교육모형에 관한 

      이러한 관점을 촉진하기

   * 사회적 배제를 초래하고 현재 진행 중인 지구화 프로젝트의 기초가 되고 생물학적 그리고 문화적 다양성을 무시하고 파괴

      하는 단일 방향의 모형에 관한 논의를 자극할 교육과 연구 프로젝트 개발하기

21. 회의에서 EI 구성원 조직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요구했다.

   * 석면의 노출과 관련지어 발암물질에 의한 직업상의 재해 방지와 통제에 관한 139 ILO정기총회를 비준할 정부 로비할 것

   * 직업상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ILO 정기총회 155와 161과 이것에 수반되는 권고 164와 171을 비준할 정부 로비할 것

   * 유네스코의 도움을 받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촉진할 정부 로비할 것

   * 환경교육에 관한 정책 개발과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관한 교육과정 개발에 교육조합의 참여 기간 협상할 것

   * 지구환경보호와 EI의 도움을 받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교육 정보 교환할 것

   * 교사가 건강한 조건에서 일하고 어린이가 최적의 조건에서 배울 수 있는 최고의 환경기준에 부합하는 학교와 교육기관의

      조건 확보할 것

   * 지속 가능한 개발 쟁점에 관한 구성원의 훈련 포함할 것

   * 교사를 위한 초기연수와 직무연수에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 쟁점에 관한 교육인사에 관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것을 확보할 것 

   * EI가 조직한 개발협력 프로그램과 그의 구성원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관한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확보할 것

   * 지구환경보호가 그들의 나라에 제공되는지 그리고 교재와 교육과정의 일부가 되는지를 점검할 것

Posted by 노마드 따따와 철따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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