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교육론_초고

Literacy 2008.10.25 01:22
 

예술로서의 영화를 청소년에게 페다고지 하기

- 아르또와 들뢰즈의 이미지 비사유를 중심으로


영상학 석사과정 6기 윤정일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Ⅱ. 본론

 1. 미디어 근대적 아동기의 종말

 2. 미디어교육과 영화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3. 아르또의 아방가르드 영화의 사유

 4. 들뢰즈 이미지 교육학

 5. 이미지 사유의 페다고지적 실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예술영화의 사유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것일까? 특히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청소년에게 영화의 예술을 가르치거나 영화를 통해 소통하려는 교사들이 가져야 할 철학적인 물음은 무엇일까? 교실을 뛰쳐나와 인터넷과 시위현장 등에서 표현되는 현대 한국의 청소년들의 포스트모던 현상들은 획일화된 가치관에 대한 ‘포스트모던의 역습’으로 보인다. 혹자는 미디어는 청소년들에게 소문도 사실로, 거짓까지도 진실로 믿게 만드는 대중조작(manipulation)의 가상현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동조하지 않더라도 탈근대이론가들의 저작과 상당히 유사하다. 경계의 허물어짐, 자아의 쇠락, 시각 문화의 지배, 사회적인 것의 종말, 이 모든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 수사 속에 자주 등장하는 개념들이다. 근대주의자들은 탈근대적 현상을 통제할 수 없는 공포의 대상으로 바라본다는 점이다. 어쨌든 한국 청소년들의 탈근대적인 징후들은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예술을 표방하는 영화는 어떠한가? 예술은 분석가능하다는 믿음은 전위적인 예술 앞에서 무너지고 청소년들이 예술영화를 접하기는 힘들며 더구나 교육은 모던한 교수법에 의존하고 있다. 예술 교육은 아방가르드 이후로 더욱 혼란스러워졌고 영화교육은 근대적인 방식으로 구조화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게 영화가 텔레비전보다 사회성이 짙기 때문에 예술로서의 영화교육보다는 비판적 읽기로서의 미디어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1)는 목소리가 커졌다. 그러나 한국의 청소년들이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보다 자신만의 공간에서 인터넷이나 텔레비전을 통해서 영화를 많이 본다는 사실은 영화교육 역시 중요한 의제에서 빼놓을 수 없다. 무엇보다 영화는 다른 미디어와 달리 예술성이 크다.

  본 논문은 교육이 예술보다, 청소년의 의식보다 더 전위적이어야 한다는 명제에서 출발한다. 그래서 비언어적인 현대 예술영화를 청소년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페다고지2)에 대한 고민이다. 근대적 교육체계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제언이 아니라 아르또와 들뢰즈가 주장하는 ‘이미지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며, 대안교육으로서 영화적 페다고지pedagogey를 고찰해보는 데 있다.

  최근 영화교육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대부분 교수법과 관련된 내용이며 철학적 담론이 부재하다. 아르또와 들뢰즈의 영화 담론은 예술영화를 어떻게 사유해야 하는 지에 대한 교육학적이고 철학적인 질문을 던진다. 현대 영화의 무한한 정신적 해방이나 자유의 확장에 관련짓기 보다는, 새로운 교육적인 역동성을 성찰하는 데 있어 이미지, 즉 비언어적 사유이다.

  들뢰즈는 사유한다는 것은 사유 행위를 가리킨다. 그렇다면 사유의 대상은 무엇인가? 만약 사유의 대상이 진리라면, 그 때의 진리의 성격은 어떠한가? 들뢰즈에 의하면 “진리는 스스로를 내어주지 않는다. 진리는 드러난다. 진리는 전달되지 않는다. 진리는 해석된다. 진리는 자발적이지 않다. 진리는 비자발적이다.”

   ‘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소통이자 대화’라는 페다고지의 명제가 포스트모던한 사회에서 유효하다. 다만 예술교육은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대상과의 대화이며 단계가 아니고 접근이라는 것은 아르또와 프레이리의 페다고지 정신이 닮은 점이다.

  이것은 우리가 속한 사회와 우리 자신의 삶에 대해 이해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와 관련되어 있다. 객관성, 예측가능성, 제일성의 가치 아래 실증주의 과학을 진리의 잣대로 삼았던 모더니즘을 넘어, 주관성, 개연성, 다양성의 가치 아래 진리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지식의 구성 과정에 주목하여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하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변화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던 영화교육이란 지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식을 통해,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넓혀 나가는 일련의 노력들이다. 새로운 해답과 당장 시작할 처방을 기대하는 사람들에게는 당황스럽고 답답할 수 있지만, 포스트모던 영화교육은 ‘이미지와 대화하고 또 대화하는’ 가운데 만들어져 가는 것일 뿐이다.

  매체의 융합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미디어 소비의 방식의 변화와 아동기의 종말과 함께 청소년기에 변화를 살펴보고, 미디어의 영향에 비판적 읽기를 시도하는 근대적 미디어리터러시와 시네리터러시의 한계점을 지적한다. 포스트모던한 한국사회에서 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에서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본 논문의 핵심인 아르또의 ‘이미지’와 ‘사유’에 대한 교육적인 접근을 살펴보고, 청소년 영화교육 담론을 제안하겠다.

 


 2.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가. 미디어와 청소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근대적 관점의 리터러시를 비판하고 포스트모던의 증상을 밝힌다.  

  나. 근대적인 미디어리터러시와 시네리터러시 관점을 아르또와 들뢰즈의 비언어적 영화이미지에 사유에 입각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다. 이미지교육이자 예술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영화교육의 페다고지적 실천에 대한 담론을 제안한다.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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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노마드 따따와 철따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