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시 |
교육일시 |
프로그램 내용 |
목표 |
준비물 |
1 |
①시청자미디어센터 체험 ② 미디어란 무엇일까? (미디어가 만들어지는지 탐구하고 체험) |
- 미디어 체험을 통해 미디어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소통되는지 알아본다. |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교육 | |
2 |
①조도로프 만들기 ②나 이런 사람이예요!! (이름표만들기/나의자랑거리 표현하기/ ③주제만들기 Ⅰ(협동화작업) ※ 과제: 주제관련 사진 찾아오기 |
- 놀이를 통한 미디어 메시지를 이해하고 서로를 이해하며 협동심을 기른다. - 영상의 주제 <인권, 환경, 자연>에 대해서 아이들의 생각을 유도한다. |
이름표, A4용지, 크레파스, 색연필, 전지,
노트북, 시청각자료 | |
3 |
① 스토리보드 만들기 (스토리보드로 각 모둠이 얘기할 <우리들의 이야기>를 만들고 발표하기) |
- 주제관련 사진을 가지고 모둠별 생각을 나눈다. - 스토리보드를 통해 주제를 발표한다. |
검정색우드락, A4용지, 크레파스, 색연필, 풀, 투명테이프 | |
4 |
① 모둠(2모둠) 및 역할 나누기 ② 카메라 배우기 |
- 카메라(동영상 및 스틸)에 대해서 이해한다. |
캠코더, 카메라 | |
5 |
① 촬영하기 / 디자인 하기 |
- 아이들이 맡은 역할을 통해 협동하여 직접 촬영한다. - 미술 파트의 역할을 둬 영상에 쓰일 소스 만들기 | ||
6 |
||||
7 |
① 편집 배우기 |
- 무비메이커를 이용하여 편집에 대해 배워본다 |
컴퓨터실 | |
8 |
① 편집 마무리 하기 / 상영하기 |
- 동영상을 완성하고 시사회를 통해 UCC 공유하기 |
컴퓨터실/상영관 |
'Literacy > Media Literac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디어교육을 통한 통합교육 '함께' 세미나 (0) | 2008.07.06 |
---|---|
미디어체험학습 이야기 (0) | 2008.01.15 |
영국미디어교육 취재기 #01 (0) | 2008.01.05 |
상리종합사회복지관 어린이 교육 (0) | 2008.01.05 |
미디어교육사 자격검정 실시 (0) | 2006.04.05 |
사람과 미디어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통로의 탐구 (0) | 2006.01.06 |
댓글을 달아 주세요